본문 바로가기
글/세상

마우스를 활용한 COVID-19 치료제? 컴퓨터 부품 아님 주의⚠

by blank_in2 2023. 5. 30.

혹시나 마우스 실사가 징그러울 수 있음에 일러스트를 대표 이미지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안녕하세요. LMO 기자단 4기 blank_in2입니다! 

 

지난번에 LMO(Living Modified Organism)와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에 대해 알아보면서, LMO는 별도의 기준에 따라 분류가 천차만별이라고 했던 내용 기억하실까요?

 

※지난 내용 복습! (LMO 안전관리 체계)

시험/연구용 LMO(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리),

농업/임업용/농림축산용 LMO(농림축산식품부),

산업용 LMO(산업통상지원부),

보건의료용 LMO(보건복지부),

환경정화용 LMO(환경부),

해양수산용 LMO(해양수산부),

식품/의료기기용 LMO(식품의약품안전처)

 

이 중에서 제가 이번에 다뤄볼 주제는 바로 "시험, 연구용 LMO"입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시험연구용 LMO(유전자변형생물체)인 'Mouse'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정의 

통칭 '실험실 쥐(Laboratory Mouse)'라고 불리며, 하얀색 털을 하고 있는 흰 쥐뿐만 아니라, 

피부가 투명(누드쥐)하거나 특이한 문양을 하고 있는 등 실험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P.S) 영화나 책에서 '모르모트'라는 단어로도 많이 등장합니다!🧐

그림에서는 6가지 형태로 구분했지만 외형 이외에 다른 조건들 까지 세세하게 따져본다면,

종류만 2,000종이 넘는다고 합니다. 엄청나죠?

 

쥐도 사람처럼 각 종별로, 개체별로 가지각색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험, 연구 LMO를 다루는 전문기관에는 최소 100종 이상의 실험실 쥐를 보존도 하고 배양, 번식까지 시킨다고 해요!

 

P.S) 그리고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쥐, 뉴욕 지하철 풍경에 수시로 등장하는 쥐는 'Rat(잡쥐)'으로

'Mouse(생쥐)'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Rat'이 'Mouse'에 비해 매우 크고, 성질이나 근육량(힘) 등 때문에 시험, 연구로 사용하기 (상대적으로) 까다롭다고 합니다

 

누구는 "Mouse와 Rat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하는 질문에

"물려보면 압니다!"라고 하더군요

 

○ 배경(HOW? WHY?)

'실험실 쥐'는 언제부터 왜 시험, 연구용으로 쓰이게 된 걸까요?

 

사실 정확하게 딱! 이때부터 쥐를 실험용으로 사용했다는 건 알 수 없지만, 

 

1876년 영국은 '실험동물법'을 통해 실험실 쥐를 비롯한 관련 법률을 제정하였고,

 

1909년에는 William Castle 교수의 실험실에 일하던 Clkarence Cook Little 박사가 최초의 Inbred mouse strain을 개발하여 이름을 DBA(Dilute Brown non-agouti)라고 지은 기록이 있습니다.

 

당시 Little 박사는 "이미 유전적으로 순수한 혈통을 유지한 마우스를 연구함으로써 암과 같은 사람의 질병에 숨겨져 있는 비밀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 얘기했습니다. 

 

이 밖에도 19XX년도에는 마우스를 유전학으로 다루며, 특정 유전자를 변형 혹은 제거하는 등의 실험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P.S) 현대에서는 첨단생명공학기술(유전자조작)을 이용하여 특정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조절한 마우스를 GEM(Genetically-Engineered Mouse)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실험실 쥐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다른 시험, 연구용 LMO와 비교해 보았을 때, Mouse가 사람의 유전자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질병이나 노화, 유해물질 등이 유전적으로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실험,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게다가 이러한 실험실 쥐는 수명이 평균 2~3년으로 사람과 비교했을 때 매우 짧습니다. 그래서 한 생애의 전주기를 보는 데 걸리는 시간도 짧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물을 빨리 확인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실험실 쥐는 번식력도 뛰어나서 경제적으로도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시험, 연구용 LMO 하면은 바로 'Mouse'를 얘기할 정도로 대표적인 시험, 연구용 LMO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죠.

 

P.S) 지금은 시험, 연구용으로 많은 연구원들이 찾고 있지만, 옛날에는 이런 'Mouse'의 장점들이 오히려 사람을 위험에 빠트리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은 사건으로 중세시대에 수백만 명이 목숨을 잃었던 '흑사병'입니다.

 

○ 후일담

이런 실험실 쥐는 일 년에 수백만 마리가 생산되고, 또 실험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어느 업체는 무균실을 만들어 이런 실험실 쥐를 전문으로 판매도 합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연구를 목적으로 시험, 연구용 LMO(실험실 쥐 등)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NO!입니다.

 

LMO 연구는 연구기획부터 실험까지 전 과정을 철저한 관리체계 안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LMO를 취급하기 위해서는 신고 및 허가가 필수! 

 

그래서 다음번에는 시험, 연구용 LMO 관리 체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